-
[JAVA] 키패드 누르기Algorithm 2022. 2. 7. 17:14
-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numbershandresult[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public class 키패드누르기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bers1 = {1, 3, 4, 5, 8, 2, 1, 4, 5, 9, 5}; int[] numbers2 = {7, 0, 8, 2, 8, 3, 1, 5, 7, 6, 2}; int[] numbers3 = {1, 2, 3, 4, 5, 6, 7, 8, 9, 0}; String hand1 = "right"; String hand2 = "left"; String hand3 = "right"; System.out.println(solution(numbers2, hand2));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Person person = new Person("10", "12", hand); StringBuilder builder = new StringBuilder(); for(int number : numbers){ if(number == 0) number = 11; switch (number){ case 1: case 4: case 7: builder.append("L"); person.leftPosition = number + ""; break; case 3: case 6: case 9: builder.append("R"); person.rightPosition = number + ""; break; case 2: case 5: case 8: case 11: calculateDistance(builder, person, number); break; } } return builder.toString(); } public static void calculateDistance(StringBuilder builder, Person person, int num){ int substituteLeft = Math.abs(num - Integer.parseInt(person.leftPosition)); int substituteRight = Math.abs(num - Integer.parseInt(person.rightPosition)); int leftDistance = (substituteLeft % 3) + (substituteLeft / 3); int rightDistance = (substituteRight % 3) + (substituteRight / 3); if(leftDistance > rightDistance){ builder.append("R"); person.rightPosition = num + ""; } else if (leftDistance < rightDistance) { builder.append("L"); person.leftPosition = num + ""; } else if(person.hand.equals("right")) { builder.append("R"); person.rightPosition = num + ""; } else { builder.append("L"); person.leftPosition = num + ""; } } static class Person{ String leftPosition; String rightPosition; String hand; Person(String left, String right, String hand){ this.leftPosition = left; this.rightPosition = right; this.hand = hand; } } }
이번 포스팅은 키패드 누르기를 해결해 보겠습니다!!!
우선 오른손과 왼손으로 키패드를 누를 때 각각의 위치 값을 저장해야 하므로 중첩 클래스로 Person이라는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왼쪽 위치, 오른쪽 위치 그리고 오른손잡이인지 왼손잡이인지에 대한 여부를 필드를 가지고 있고 constructor를 통해서 생성자 주입을 해줍니다.
우선 * 은 10, 그리고 #은 12라고 가정을 하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생성자 주입을 통해서 left 10, right 12 그리고 매개변수로 받은 hand를 초기화합니다.
String보다는 StringBuilder가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StrinbBuilder를 생성하고 numbers 배열에 담겨 있는 숫자를 for 문 안에서 하나씩 꺼내와서 switch문에 넣어줍니다.
또한, 배열에 0이라는 숫자가 들어올경우 해당 변수를 11로 초기화를 해줍니다.
숫자 1, 4, 7은 왼손으로 누르기 때문에 builder.append("L")을 해주고 person 객체의 leftPosition을 배열에 담긴 값인 number로 초기화를 해주고 break를 통해서 반복문을 탈출시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3, 6, 9 는 "R"을 append를 해주고 person 객체의 rightPosition을 number로 초기화해줍니다.
그리고 가운데 키패드인 2, 5, 8, 11의 경우는 로직적인 처리를 해주기 위해서 따로 calculateDistance라는 메서드를 하나 만들어줬습니다.
StringBuilder와 Person객체 그리고 배열 안의 값인 num을 매개 변수로 받아서.
거리를 계산해줍니다.
현재 객체가 가지고 있는 left와 right의 값을 꺼내와서 numbe를 빼줍니다. 이때 -값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Math.abs를 통해서 절댓값으로 변환을 해줍니다.
또한,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이동할 때 거리는 1칸씩 이동하는 것인데, 이를 계산해주기 위해서 위에서 구한 값을 3으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더 해주면 총 몇 칸을 이동해야 하는지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밑에서 leftPosition으로 더 가깝다면 L을 append 해주고 rightPosition으로부터 더 가깝다면 R을 append 해줍니다.
하지만 거리가 같을 경우 오른손잡이인지 왼손잡이인지 구별해야 하기 때문에 객체에 저장된 hand를 가지고 와서 오른손잡이라면 R을 왼손잡이라면 L을 append 해줍니다.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모의고사 (0) 2022.02.08 [JAVA]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 2022.02.07 [JAVA] 신고 결과 받기 (0) 2022.02.06 [JAVA] 짝수와 홀수 (0) 2022.02.05 [JAVA] lv1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0) 2022.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