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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Algorithm 2022. 2. 7. 17:15
-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게임 개발자인"죠르디"는 크레인 인형 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 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입니다.
public class 크레인인형뽑기게임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board = {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3, 5, 1, 3, 1} }; int[] moves = {1, 5, 3, 5, 1, 2, 1, 4}; System.out.println(solution(board, moves)); } // [0][0][0][0][0] // [0][0][1][0][3] // [0][2][5][0][1] // [4][2][4][4][2] // [3][5][1][3][1]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for(int num : moves){ // 1 5 3 5 1 2 1 4 int index = num - 1;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 0 1 2 3 4 if(board[i][index] != 0){ if(!stack.isEmpty() && (int)stack.peek() == board[i][index]){ list.add(stack.pop()); list.add(board[i][index]); } else { stack.push(board[i][index]); } board[i][index] = 0; break; } } } System.out.println(list.toString()); return list.size(); } }
이번 포스팅은 2차원 배열에 관한 문제인 크레인 인형 뽑기를 해결해보겠습니다.
우선 인형뽑기 기계를 2차원 배열이라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가장 왼쪽의 칸이 1이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1씩 증가합니다.
우선 moves배열 안에 있는 숫자를 하나씩 꺼내서 -1을 해주는데 그 이유는 배열은 0번째 index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배열을 탐색하기 위함입니다.
그러고 나서 board배열의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리는데요 첫 번째 배열의 index만 탐색을 해줍니다. 그 이유는 모든 배열의 값을 체크하게 되면 비효율 적이고 탐색할 이유가 없죠.
또한, 해당 index의 배열의 값이 0이면 인형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고 0이 아닐 때만 로직을 실행합니다.
우선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스택에 가장 나중에 들어간 값이 배열에 값을 탐색한 것과 같다면 pop을 통해서 스택 마지막에 저장되어있는 값과 배열에서 탐색한 값을 list.add를 해서 같은 값을 가진 데이터를 넣어줍니다.
if 안에서 스택에 비어있는지 확인을 해주지 않으면 stack.peek()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잡아줘야 합니다.
그러고 else 에서 stack에다가 계속 push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탐색한 board [i][index]에 있는 값을 0으로 초기화해줘야 하는데 그 이유는 numbers 배열에서 같은 값이 여러 개 있는 경우 0으로 초기화하지 않으면 같은 값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항상 ArrayList만 쓰다가 stack을 사용해보니 꽤 재밌는데 Queue와 Priority Queue 그리고 Linked List도 사용해볼 계획입니다 ㅋㄷㅋ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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