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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HTTP 메시지 컨버터Back-end/Spring 2022. 3. 21. 16:3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HTTP 메시지 컨버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 메시지 컨버터
뷰 템플릿으로 HTML을 생성해서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HTTP API처럼 JSON 데이터를 HTTP 메시지 바디에서 직접 읽거나 쓰는 경우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ResponseBody를 사용
- HTTP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가 동작
- 기본 문자처리 :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 처리 : MappingJackson2 HttpMessageConverter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음
스프링 MVC는 다음의 경우에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적용합니다.
HTTP 요청 : @RequestBody, HttpEntity(RequestEntity)
HTTP 응답 : @ResponseBody, HttpEntity(ResponseEntity)
HTTP 메시지 컨버터는 HTTP 요청, HTTP 응답 둘 다 사용됩니다.
- canRead(), canWrite() : 메시지 컨버터가 해당 클래스,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지 체크
- read(), write() : 메시지 컨버터를 통해서 메시지를 읽고 쓰는 기능
스프링 부트는 다양한 메시지 컨버터를 제공하는데, 대상 클래스 타입과 미디어 타입 둘을 체크해서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만약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메시지 컨버터로 우선순위가 넘어갑니다.
몇 가지 주요한 메시지 컨버터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위의 void를 가지는 메서드에서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content-type은 text/html로 넘어왔는데 @RequestBody를 사용한 HelloData객체는 content type : application/json 만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 요청 데이터 읽기
- HTTP 요청이 오고, 컨트롤러에서 @RequestBody, HttpEntity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Read()를 호출합니다.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questBody의 대상 클래스 (byte [], String, HelloData)
HTTP 요청의 Content-Type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text/plain, application/json, */*
- canRead() 조건을 만족하면 read()를 호출해서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합니다.
HTTP 응답 데이터 생성
- 컨트롤러에서 @ResponseBody, HttpEntity로 값이 반환됩니다.
- 메시지 컨버터가 메시지를 쓸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anWrite()를 호출합니다.
대상 클래스 타입을 지원하는가
예) return의 대상 클래스 (byte[], String, HelloData)
HTTP 요청의 Accept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가.(더 정확히는 @RequestMapping의 produces)
예) text/plain, application/json, */*
- canWrite() 조건을 만족하면 write()를 호출해서 HTTP 응답 메시지 바디에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요청 매핑 핸들러 어댑터 구조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컨버터는 스프링 MVC 어디쯤에서 사용되는 것일까요?
다음의 그림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비밀은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 그러니까 @RequestMapping을 처리하는 핸들러 어댑터인 RequestMappingHandlerAdapter(요청 매핑 핸들러 어댑터)에 있습니다.
Argument Resolver
생각해보면 애노테이션 기반의 컨트롤러는 매우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ervletRequest, Model은 물론이고 @RequestParam, @ModelAttribute 같은 애노테이션 그리고 @RequestBody, HttpEntity 같은 HTTP 메시지를 처리하는 부분까지 매우 큰 유연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ArgumentResolver 덕분입니다
애노테이션 기반 컨트롤러는 처리하는 RequestMappingHandlerAdapter는 바로 이 ArgumentResolver를 호출해서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의 값(객체)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파라미터의 값이 모두 준비되면 컨트롤러를 호출하면서 값을 넘겨줍니다.
스프링은 30개가 넘는 ArgumentResolver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코드로 보겠습니다.
동작 방식
ArgumentResolver의 supportParameter()를 호출해서 해당 파라미터를 지원하는지 체크하고, 지원하면 resolveArgument()를 호출해서 실제 객체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객체가 컨트롤러 호출 시 넘어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여러분이 직접 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원하는 ArgumentResolver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ReturnValueHandler
ArgumentResolver와 비슷한데, 이것은 응답 값을 변환하고 처리합니다.
컨트롤러에서 String으로 뷰 이름을 반환해도, 동작하는 이유가 바로 ReturnValueHandler 덕분입니다.
스프링은 10개가 넘는 ReturnValueHandler를 지원합니다.
예) ModelAndView, @ResponseBody, HttpEntity, String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하는 @RequestBody도 컨트롤러가 필요로 하는 파라미터의 값에 사용됩니다.
@ResponseBody의 경우도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이용합니다.
요청의 경우 @RequestBod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고, HttpEntity를 처리하는 ArgumentResolver가 있습니다. 이 ArgumentResolver들이 HTTP 메시지 컨버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응답의 경우 @ResponseBody와 HttpEntity를 처리하는 ReturnValueHandler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HTTP 메시지 컨버터를 호출해서 응답 결과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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